평가 지표는 총 50가지입니다.
이 50가지 지표에 담당자를 정하는 것은 평가 준비에 시작입니다.
지표 담당자를 정하는 것만으로도 평가 준비가 훨씬 수월해집니다.
저는 18년도 평가에 E(미흡)을 받았던 가장 큰 이유가 업무 분장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.
전체를 보기 위함이라면서 세부적인 업무 분장을 하였지만, 업무 분장표 자체에 시간을 빼앗겼던 것이죠.
업무 분장표의 목적은
담당자를 지정함과 동시에 해당 지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.
그리고 모든 요양원 종사자들이 한 마음으로 평가라는 목표에 힘을 쏟으며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.
하지만, 업무 분장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시면 안 됩니다.
제 경험담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.
18년도 평가 준비 당시 원장님께서는 이 작업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셨습니다.
그래서 일목요연하고 세세하게 업무 분담표를 작성하셨습니다.

왼쪽부터 평가지표, 평가항목, 현재 우리 요양원 평가 준비 사항, 보완 준비할 내용 그리고
마지막 담당자까지 일목요연하고 세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.
어떤가요? 잘 작성하였나요?
그렇다면 21년도 평가 당시 업무 분장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.

유정 요양원 (제 이름을 딴 요양원) 업무 분장표입니다.
매뉴얼에 있는 평가 지표 항목을 복사해서 옆에 칸 하나를 추가 한 뒤 담당자 이름을 적어 놓았습니다.
▶ 어떤 업무 분장표가 더 좋아 보이시나요?
18년도? 21년도?
두 업무 분장표가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, 저는 21년도 업무 분장표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.
18년도 업무 분장표의
장점은 종합적인 평가 진행 사항과 세부지표의 담당자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.
단점은 평가 진행 사항을 즉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.(서류 자체에 손품이 많이 들어간다.)
21년도 업무 분장표의
장점은 서류 자체에 손품이 들어가지 않는다.
단점은 세부 지표 담당자를 알 수 없다.
업무 분장표는 업무가 어떻게 분담되어 있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.
그런데 18년도 업무 분장표 자체에 손품이 많이 들어간다면, 다른 평가 준비 서류들에 시간을 뺏기는 것입니다.
TIP.
평가 준비 첫 회의에서 시설장, 사무국장, 사회복지사, 간호조무사, 물리치료사, 영양사, 요양보호사 팀장이 함께 업무 분장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.
시간이 된다면 평가 지표를 다 같이 살피면 더욱 좋고요.
업무 분장표 서류가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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